티스토리 뷰

예전에는 은행에서 발급하는 공인인증서 한 종류밖에 없었지만 요즘엔 금융인증서나 카카오인증서, 네이버인증서, 통신사 인증서 등 다양한 인증서들이 생겨났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그만큼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인증서 발급방법 또한 간편해져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대부분 사용하는 카카오톡을 이용해서 발급받을 수 있는 카카오 인증서가 있습니다. 카카오 인증서 발급방법 지금 바로 알아보셔서 간편하고 쉽게 사용해보세요.

 

 

 

카카오인증서 발급방법 썸넬

 

 

 

 

카카오 인증서 발급방법

사이트 로그인 시 간편인증이 필요한 곳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고용24 로그인 시 간편인증을 해야합니다.

이 때 많은 인증서 항목 중 카카오톡을 선택하고 [인증하기]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톡 메시지로 인증요청 메시지가 옵니다.

 

카카오톡 간편인증 로그인

 

이렇게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카카오 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해 지금 당장 알아보세요.

 

카카오 인증서 발급방법 1

 

1. 카카오 인증서 발급은 [카카오톡 - 더보기 - 인증서] 에서 가능합니다.

 

카카오 인증서 발급방법 2

 

2. 카카오 인증서 발급을 위해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계속 진행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카카오 인증서 발급방법 3

 

3. 카카오 인증서 발급을 위해 이름, 통신사, 휴대폰 번호를 입력후 인증요청 버튼을 눌러 본인확인을 진행합니다.

 

 

카카오 인증서 발급방법 4

 

4. 본인 명의의 은행계좌를 입력하여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카카오 인증서 발급방법 5

 

5. 인증서 발급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생체인증 정보를 업데이트합니다.

 

카카오 인증서 발급방법 6

 

6. 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카카오 인증서 사용처

카카오 인증서를 사용하면서 본인 인증 절차가 훨씬 간소화되었습니다. 또한 카카오 인증서 사용처가 다양하여 사용자의 편의를 극대화합니다. 카카오 인증서 발급 시 정확한 본인 정보를 입력하고 안전하게 보관하여 사용하는 점만 주의한다면 사용자는 편리하게 사용하며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때 접근성이 높아질 것 같습니다.

사용처도 다양하게 늘어나고 있으니 카카오 인증서 하나 발급하면 번거롭게 본인 인증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인증서 사용처 : 정부 24, 카카오톡 명함, 안전신문고, 나이스 대국민 서비스, COOV, 국민 취업지원제도, 큐넷, 안전운전통합민원, KFC, 내 곁에 국민연금, 부산시 사이버지방세청, 정의당, 카카오톡 구독 ON, 보건의료기술 종합정보시스템, 써트피아 인터넷 증명발급 센터,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보건복지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근로복지공단, 직업훈련 포털 HRD-Net, 행정안전부, 특허청, 고용보험, 한국장학재단, 복지로, 모바일 관세청, 국방부, 병무청, 질병관리청, 국민건강보험공단, 위택스, 국민 비서, 홈택스, 국민신문고 등

 

 

 

 

 

카카오 인증서 장점 및 단점

카카오 인증서는 카카오톡 계정으로 간편하게 발급이 가능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뱅킹, 공공기관, 학교 등 다양한 기관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인증서 발급 및 갱신에 대한 별도의 비용이 없습니다. 카카오톡 계정과 연동되어 있어 카카오톡에서 인증서를 관리하므로 분실이나 도난의 위험이 낮고 공인인증서와 동일한 수준의 보안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카오 인증서를 다른 인증서와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고 대면 인증 없이 간편하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기존 공인인증서보다 더욱 빠르게 인증이 가능하고 카카오톡과 연동되어 있어 카카오톡에서 쉽게 인증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공인인증서와 비교하면 보안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카카오 인증서를 사용할 때 개인정보가 노출될 우려가 있으며 이에 대한 보안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한 이후에도 서비스 중단 가능성이 있으며 이에 따라 추가적인 인증서 발급이 필요합니다. 특정 기기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경우가 있어 다른 기기에서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FAQ (자주묻는질문)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받으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한가요?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받으려면 만 14세 이상이고, 카카오톡 어플을 설치해야합니다. 그리고 본인 인증을 위한 정보를 입력할 수 있어야 합니다.

카카오 인증서의 유효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카카오 인증서는 발급 받은 날부터 3년간 유효합니다.

카카오 인증서를 분실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카카오 인증서를 분실할 경우, 카카오톡 앱에서 [카카오 인증서 > 분실신고] 메뉴를 통해 분실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분실신고를 통해 인증서를 이용하는 서비스 이용이 차단되며 분실된 인증서에 대한 재발급 절차를 밟을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카카오 인증서 발급방법 사용처 장단점 알아보기  1
카카오 인증서 발급방법 사용처 장단점 알아보기 2
카카오 인증서 발급방법 사용처 장단점 알아보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