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환경오염에 대한 문제가 나날이 심각해지면서 전세계 자동차 회사들이 내연기관 차량의 생산을 중단하고 전기차 생산으로 시선을 돌리고 있습니다. 또, 각 나라의 정부에서도 전기차 사용자를 늘리기 위해 전기차 보조금 같은 혜택을 제공하고, 전기차 충전기 의무 설치 등 인프라 확장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전기차 시장의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전기차 수요가 늘어나면서 아파트나 공공시설의 전기차 충전기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전기차 충전기 설치 의무화, 전기차 충전기 설치 비용 등 전기차 충전기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아두어 손해보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

 

 

▼따라할 시간이 없다면 아래 '바로가기'를 이용하세요.▼

전기차충전기 설치의무화, 종류 및 비용 썸넬

 

 

 

 

전기차충전기 설치 의무화

전기차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정부는 전기차 충전기 의무설치 등 인프라 확대를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는 전기차 보급을 촉진하고 국민들이 전기차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전기차충전기 설치 의무화

 

전기차충전기 설치 의무화 정책을 살펴보면 기존 500세대 이상 아파트나 공동주택이 의무설치 대상이었는데 100세 이상의 아파트, 공동주택으로 전기차 충전기 설치 의무가 확대되었습니다.

신축 아파트의 경우에는 총 주차면수의 5% 이상의 규모가 전기차 충전기 의무설치 기준이며 기존의 아파트라면 총 주차면수의 2% 이상으로 설치를 해야합니다.

기존에는 신축시설의 경우에는 의무설치 비율이 0.5%였으며 기존시설에 대해서는 규정이 아예 없었기 때문에 상당히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법정 주차대수인 가구당 1대 이상을 적용하게 된다면 현재 500세대 이상의 아파트는 최소 10면 이상의 주공간을 전기차 충전을 위해 확보해야 합니다.

전기차 설치를 위해 준비시간을 고려하여 기존 기축 전축물의 경우에는 준비기간을 충분히 확보하도록 설치 기한을 정했습니다. 공공시설은 법 시행 후 1년 이내에 충전시설을 설치하도록 하였고 공중이용시설의 경우 2년 이내 설치하도록 유예기간을 주었습니다. 또한 아파트는 충분히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3년 이내 설치를 완료하면 된다고하며 수전설비의 설치 등의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시, 군, 구청장과 협의하여 법 시행 후 4년까지 기한연장을 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기 설치 법령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기 종류

전기차 충전기 종류는 급속충전시설 완속충전시설 그리고 이동형 충전기가 있습니다. 

 

(1) 완속 충전기

완속 충전기 충전기에 연결된 케이블로 전류를 공급해 전기자동차 또는 외부 전기 공급원으로부터 충전되는 전기에너지로 구동 가능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전지를 충전하는 시설로서 충전기의 최대 출력값이 40킬로와트 미만인 시설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주택과 같은 곳에 가장 많이 설치되는 전기차 충전기의 형태입니다.

공급전력은 7kw~11kw 내외로 충전 소요시간은 100% 완충하는 경우 최소 5시간~7시간이 소요됩니다.

또한 스탠드형 완속충전기를 설치할 때 필요한 공간은 약 1제곱미터의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해당 충전기를 설치하기 전에 필요한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급속 충전기

급속충전기 충전기에 연결된 케이블로 전류를 공급해 전기자동차 또는 외부 전기 공급원으로부터 충전되는 전기에너지로 구동 가능한 하이브리드자동차의 전지를 충전하는 시설로서 충전기의 최대 출력값이 40킬로와트 이상인 시설을 말합니다.

급속충전기는 공급전력이 100kw인 듀얼로 30분~1시간 이내에 배터리의 80% 까지 충전할 수 있으며 설치에 필요한 면적은 약 4제곱미터의 공간이 필요하고 시간이 빨리 충전되는 대신에 완속 충전기보다 설치 시 더 많은 공간이 필요합니다.

급속 충전기는 높은 전압으로 인해서 전기차 배터리에 무리를 줄 수 있으며, 배터리 수명에 지장을 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이동형 충전기

휴대용 사이즈의 케이블과 어댑터 구성의 충전기를 이동형 충전기라고 합니다.

이동형 충전기는 동일 업체의 RFID 태그 부착 콘센트가 설치 되어 있는 장소에서 해당 업체의 케이블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이동형 충전기의 충전속도는 3kw이며 전용 콘센트를 별도 설치 시 7kw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동형 충전기의 장점은 휴대가 간편하고 40~70원/kWh 정도로 충전요금이 저렴하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이용을 위해선 60만원 상당의 이동형 충전기를 별도 구매해야하며, 더러워진 케이블을 스스로 감고 트렁크에 휴대하고 다녀야 한다는 점, 느린 충전속도, 동일 구역 내 동시 충전이 불가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동형 충전기는 상시사용보다는 비상용으로 구비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기차 충전기 설치비용

완속 전기차 충전기는 평균적으로 1대 당 200만원~300만원의 비용이 발생하게 되고 이 중에서도 충전기 자체의 가격과 설치에 드는 공사비용, 한전시설부담금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충전기 자체의 가격은 50만원~100만원 사이로 구매가 가능하며 충전기의 모델마다 비용이 상이하기 때문에 구매 전 잘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또 설치 공사비는 100~150만원 수준입니다. 충전기의 설치를 위해서는 전기를 분전반에서 끌어오는 절차를 거쳐야하고 거기에 내가 원하는 설치 장소에 끌어오는 시공 난이도에 따라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여기에 한전 시설 부담금으로 공중 공급, 지중 공급의 차이에 따라서 조금씩 다른 가격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매 1계약에 대해서 계약전력의 5kw까지는 공중 공급이 30만원 초반, 지중 공급이 60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계약 전력 5kw 초과분의 매 1kw당 공중 공급의 경우 13만원 정도, 지중 공급이 15만원 정도이며 이때 완속인 7kw 기준 약 공중공급은 55만 2천원 지중공급은 97만원 정도가 발생합니다.

주변에 전봇대가 있는 경우 공중 공급이 가능하며, 전봇대가 없다면 지중 공급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단순하게 기기만 설치한다고 되는 문제가 아닌 여러가지 비용이 복합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급속충전기는 개인보다는 사업자가 사용해야 하는 충전기의 형태로 사업자가 설치하는 경우가 혜택도 더 많기 때문에 개인에겐 적합하지 않은 형태입니다. 급속 충전기를 설치하기 위해선 충전기 비용 약 3500만원이라는 고가의 설치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경우가 있지만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금 활용 시 설치 비용 자체는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정 부분의 주차공간을 확보해야하며 개인이 설치비용을 부담하기엔 큰 금액이기 때문에 급속 충전기를 일반 가정에 설치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FAQ (자주묻는질문)

전기차 충전기 설치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우선 해당건물의 정보 (건물명, 건물주소 등) 가 필요합니다. 주차면 50면 이상인 경우 볍률, 시행령, 시 조례를 적용하여 의무설치를 해야합니다. 충전기 이용 인원이 다수 인원인 경우 '공용충전기' 설치를 추천하고 개인 또는 몇 명이 이용하는 경우 '비공용충전기' 를 설치해도 됩니다. 
● 운영 방식에 따른 분류 : 공용충전기 , 비공용충전기
● 충전속도에 따른 분류 : 급속충전기, 완속충전기

일반주차구역에 충전시설을 설치할 수 있나요?

친환경자동차법은 전용주차구역에 충전시설을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므로 (법 제11조의2 제2항), 일반주차구역에 설치한 충전시설은 친환경자동차법이 규정하고 있는 설치의무를 이행한 것으로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충전시설의 의무설치 수량에는 합산하여 산정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의무설치 수량을 초과하여 설치하는 경우에는 일반주차구역에 충전시설을 설치하는 것은 무방합니다.

다가구주택 전기차 충전기는 공동전기인가요?

다가구주택의 경우, 공동전기와 개별전기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공동전기는 건물전체의 공용 부분에 사용되는 전기를 의미하며, 예를 들면 엘리베이터, 복도 조명, 공동 주차장 등이 해당됩니다. 개별전기는 각 가구별로 사용되는 전기를 의미하며, 각 가구의 전기 사용량에 따라 개별적으로 계량되고 청구됩니다.
전기차 충전기의 경우, 일반적으로 개별전기로 계량되어 해당 가구의 전기 사용량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전기차 충전에 사용되는 전기는 해당 가구의 전기료에 포함되어 청구됩니다. 
전기차 충전기 사용에 대한 정확한 계량 방식과 요금 청구 방식은 건물의 전기 시설과 관리규정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건물 관리자나 전기 공급사에 문의하여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전기차 충전기 설치에 관한 정책

전기차 충전기 설치에 관한 법령 바로가기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령

 

www.law.go.kr

 

 

전기차충전기 설치 의무화, 전기차 충전기 종류 알아보기 1
전기차충전기 설치 의무화, 전기차 충전기 종류 알아보기 2
전기차충전기 설치 의무화, 전기차 충전기 종류 알아보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