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쿠팡, 스마트스토어 등 개인사업을 시작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사업을 시작할 때 꼭 필요한 것이 바로 사업자등록인데요. 사업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 꼭 알아둬야 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에서도 발급이 가능하지만 가까운 세무서에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증록증 발급 다음으로 미루지 마시고 지금 바로 발급받으세요.

 

▼따라할 시간이 없다면 아래 '바로가기'를 이용하세요.▼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 썸넬

 

 

 

 

사업자등록증 발급 및 준비물

 

사업자등록증홈택스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발급이 가능하고 가까운 세무서를 방문하여 오프라인에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시 필요한 준비물로는 사업자등록신청서임대차계약서, 인허가 등이 필요한 경우 인허가증, 대표자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신분증의 경우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과 같은 신분증입니다. 재외국민/외국인의 경우에는 재외국민등록부등본, 외국인등록증(또는 여권) 사본이 필요합니다.

 

신규로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 사업 개시일 이전이라도 사업자등록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관할 세무서가 아닌 다른 세무서에서도 사업자등록증 신청이 가능하며 사업자등록증 신고일부터 2일 이내에 발급이 완료됩니다. 

관할세무서를 방문하여 사업자등록증을 발급하게 되면 즉시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시 본인 신분증을 꼭 챙겨야하고 대리인이 방문하게 되는 경우 대리인 신분증신청인 신분증을 가지고 가면 위임장(사업자 본인 서명 및 날인이 들어간 것) 을 작성하여 사업자등록증 대리 발급이 가능합니다. 

가까운 세무서를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 온라인으로도 간편하게 사업자등록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아래에 구비서류 바로가기 링크 남겨두겠습니다.

 

 

구비서류 바로가기

 

사업자등록증명 발급
인터넷 신청 방문 신청
● 인터넷 신청 가능
● 인증 필요
● 세무서 접수
수수료 없음

 

 

 

 

 

 

사업자등록증 발급 시 주의사항

 

사업자등록증을 신청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여 셀프로 직접 신청하거나 가까운 민원실에 방문하여 담당 조사관의 안내대로 신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스로 사업자등록증 발급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두어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대비해둬야합니다.

 

첫째, 사업자등록증 발급 시 필요한 서류를 정확하게 제출해야합니다. 필수 서류와 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하여 빠지지 않도록 준비해야합니다.

둘째, 사업자등록증 발급 신청 후 수령까지 기간을 고려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영업일 기준으로 1~2일 정도 소요되지만, 발급 신청량이 많거나 부가적인 검토가 필요한 경우에는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자등록증을 필요한 일정 전에 미리 발급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해야합니다.

셋째, 사업자등록증 발급 관련하여 거짓정보를 입력하거나 법적으로 문제가 있는 경우 발급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서류를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부당하게 획등하여 발급 신청한 경우 발급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넷째, 사업자등록증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년입니다. 유효기간이 지나면 사업자등록증은 자동으로 만료되며, 만료된 사업자등록증을 제시하여 사업을 수행하거나 사업자등록증을 발급 받으려고 할 경우에는 갱신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 갱신도 발급받은 세무서 또는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다섯째, 사업자등록증은 반드시 사업장에 보관되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은 사업을 하는 동안 언제든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사업장 내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사항을 미리 숙지하시고 사업자등록증 발급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에 사업자등록증 발급 가능한 바로가기 링크 남겨둘테니 지금 바로 발급받아보세요.

 

 

 

 

 

 

 

FAQ (자주묻는질문)

사업자등록증을 발급 받으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한가요?

사업자등록증 발급 조건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조건은 사업개시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사업을 하고자 하는 사업장의 관할 세무서에 사업자 등록을 하는 것입니다. 

사업자등록 주소지와 실제 거주지가 다를 시 사업자등록증 발급이 가능한가요?

사업장소재지는 실거주지와 관계는 없으나 사실상 사업을 영위하는 장소여야 합니다. 물론 사업자등록전 통신판매업 허가를 받으셔야 하고 통신판매업 허가는 사업장 소재지를 관할하는 시군구청입니다.

간이과세자로 사업자등록증을 발급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홈택스 신청 시 사업자등록증 발급 소요기간 신청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사업자등록증이 발급됩니다. 세무서에 직접 가서 수령 가능하고, 홈택스에서는 민원증명>사업자등록증명 메뉴를 통해 발급 가능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 필요 서류 꼼꼼히 확인하세요 1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 필요 서류 꼼꼼히 확인하세요 2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 필요 서류 꼼꼼히 확인하세요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