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동인증서란 간단하게 말하면 공동인증서는 온라인에서 나의 신원을 확인해주는 디지털 인증 수단입니다. 예전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가 공동인증서로 바뀌면서 해당 금융기관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사용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줄어들었습니다. 요즘 다양한 기업에서 공동인증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그 중 네이버 공동인증서 발급방법과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두어 편하게 활용하세요.

 

 

▼따라할 시간이 없다면 아래 '바로가기'를 이용하세요.▼

네이버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썸넬

 

 

 

네이버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네이버 공동인증서는 네이버라는 하나의 기업이 제공하는 인증서비스로 네이버를 통해 발급되고 있습니다.

네이버ID 기반으로 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모바일의 네이버 앱을 통해 발급과 이용이 가능합니다.

PC나 핸드폰을 통해 네이버 사이트에 접속할 경우엔 발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네이버 어플을 설치해야 합니다.

아래에 네이버 어플 설치 가능한 링크 남겨놓겠습니다.

 

 

네이버 어플 다운받기(아이폰)

네이버 어플 다운받기(갤럭시)

 

 

네이버 어플을 설치한 후 네이버 시작하기를 누르신 후 인증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네이버 앱 실행 후 홈 화면 상단에 위치한 프로필(Na.) 버튼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다음 화면이 나오면 파란색 부분에서 "인증서 발급" 버튼을 누릅니다. 본인확인을 위해 휴대전화 인증을 진행하고 본인 계좌를 이용하여 추가 인증을 진행합니다. 인증서에 사용할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네이버 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해당 네이버 인증서로는 주민등록등본이나 다양한 전자 증명서 사용처에서 본인 인증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네이버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네이버 공동인증서 사용처

 

 

 

 

 

 

네이버 공동인증서 사용방법

네이버 공동인증서는 공공기관, 학교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가능합니다. 인증이 필요한 곳에서는 보통 동일한 방법으로 인증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한 번 사용방법을 알아두시면 계속 편하게 공동인증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공동인증서 사용처

 

 

네이버 공동인증서 사용방법 

 

 

1) 인증이 필요한 곳에서 네이버 인증서로 인증을 요청합니다.

2) 사용하는 디바이스로 푸시, 알림, 네이버앱 하단 메인 넛지를 통해 발송되며, 다른 앱에서 네이버 인증서 인증 시도 시 앱을 전환하여 인증하는 화면이 노출됩니다.

3) 알림 메시지를 누르면 인증이 필요한 서비스명과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화면이 보입니다.

-본인이 요청한 것이 맞다면 '다음'을 눌러 인증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내용이 잘못되었거나 본인이 요청한 것이 아니라면 종료해 주세요.

4) 인증서를 발급할 때 설정한 비밀번호를 눌러 인증을 완료합니다.

- 비밀번호를 5회 이상 잘못 입력할 경우 인증서를 다시 발급받아야 합니다.

--인증서를 발급한 뒤 단말기를 변경한 경우, 새로운 단말기에서 인증서를 재발급 받은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새로운 단말기에서 인증서를 재발급 한다면 기존 발급되어 있던 인증서는 삭제됩니다.)

 

 

 

 

 

 

 

마치며..

네이버 인증서는 오직 네이버 어플을 통해서 네이버 ID 기반으로 발급이 가능하고 보관이 되기 때문에 PC 로 옮길 필요가 없는 인증서입니다. 또한 PC에서 인증요청을 해도 핸드폰으로 알람이 오기 때문에 핸드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인증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네이버 인증서를 이용하여 온라인에서 발급 가능한 전자문서들도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한 번 발행해 두면 이곳 저곳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매우 좋기 때문에 하나쯤은 있으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유효기간 3년이 지나면 자동으로 갱신되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FAQ (자주묻는질문)

공동인증서 비밀번호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나요?

공동인증서 비밀번호는 확인하는 방법이 없습니다. 공동인증서 재발급을 통해 새로운 비밀번호를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네이버 인증서 발급방법 사용방법 사용처 1
네이버 인증서 발급방법 사용방법 사용처 2
네이버 인증서 발급방법 사용방법 사용처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