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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가면서 겪어도 되지 않는 일 중 하나가 바로 지갑 분실인데요.
지갑을 분실하면 일상 생활에서 쓰일 일이 많은 신분증도 함께 분실이 되기 때문에 참 당황스럽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분실신고) 예전에는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PC로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발급받아야 했지만 이제는 모바일로도 간편하게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모바일로 5분 만에 끝내는 방법 알고 싶으시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세요.
▼따라할 시간이 없다면 아래 '바로가기'를 이용하세요.▼
주민등록증 뿐만 아니라 운전면허증 재발급도 필요한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안내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받는 경우는 두 가지로 나뉩니다.
주민등록증을 분실해서 재발급 받는 경우와 분실 외의 이유로 재발급 받는 경우로 나뉩니다.
분실해서 재발급을 받는 경우엔 분실 신고를 먼저 해야합니다. 그리고 주민등록증을 분실한 경우 외에는 기존 주민등록증을 반납해야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1. 주민등록증 재발급 시 필요한 서류
-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5cm x 4.5cm 의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 1장 (여권용 규격)
- 재발급비용 5,000원
- 이전의 주민등록증 (단, 분실, 파기 등의 경우는 제외)
2. 주민증록증 재발급 비용
무료로 재발급이 되는 경우와 유료로 재발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1] 무료 재발급 사유
● 2006.11.1 이전 주민등록증으로 노후되어 본인확인이 어려운 경우
● 자연적인 훼손
● 발급상 잘못된 경우
● 재해, 재난으로 인한 성형 수술로 용모 변화
● 주소 이외 사항 변경
● 뒷면 주소변경란이 부족한 경우
[2] 유료 재발급 사유
● 분실이나 고의적인 훼손 등으로 소유자 본인이 귀책사유가 있는 경우
● 미용 목적의 성형수술로 외모에 변화가 있는 경우
3. 주민등록증 재발급 소요기간
주민등록증 재발급 소요 기간은 20일입니다.
영업일 기준으로 주말 생각해서 한 달 정도 걸린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는 최대 소요 기간이기 때문에 보통은 2주 정도면 발급되는 것 같습니다.
집에서 편하게 주민등록증 재발급 받을 수 있는 링크 남겨두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잃어버리신 분들은 지금 바로 재발급 신청하셔서 주민등록증이 없어서 겪는 불편함에서 벗어나시기 바랍니다.
미루지마시고 지금 바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받으세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법 - 정부24
정부24 홈페이지와 어플을 통해 집에서 누워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정부24 홈페이지 활용
[1]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바로가기
[2] 신청하기 누르고 로그인(회원), 비회원일 경우 '비회원 로그인' 누른 후 개인정보를 입력합니다.
[3]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정부 24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재발급 시에는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인증서가 없으신분들은 아래 포스팅 참고하여 인증서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 정부 24 어플 활용
어플 활용은 더욱 간단합니다. 본인이 사용하시는 핸드폰 환경에 맞는 어플을 다운 받습니다.
어플을 이용하는 방법은 PC를 이용하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핸드폰 앨범에 저장된 증명사진을 바로 첨부할 수 있어서 매우 간편합니다.
스마트폰 이용하여 주민등록증 재발급 시에도 인증서가 필요하니 없는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여 인증서를 발급받아보세요.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하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분실신고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구분 | 방문 신고 | 인터넷 신고 |
---|---|---|
신고인 |
본인, 17세 이상의 동일 세대원, 배우자, 직계혈족 또는 형제자매 | 본인 |
신고 장소 | 전국 읍면동 | 정부24 바로가기 |
신고시간 | 근무시간 | 24시간 |
본인이 편한 방법으로 분실신고 하시면 됩니다.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경우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를 24시간 할 수 있어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민등록증발급신청확인서
주민등록증이 재발급되는 동안 주민등록증을 갈음할 신분증 또는 서류가 필요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을 갈음할 수 있는 서류는 주민등록증발급신청확인서 입니다.
주민등록증발급신청확인서는 발급 시 사진 1장(가로3.5cm x 세로4.5cm, 모자를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인터넷 발급은 불가능하고 주민센터에 방문하여야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FAQ (자주묻는질문)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취소도 가능한가요?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분실신고(철회'로 신고와 철회를 같은 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하루 만에 주민등록증 발급이 가능한가요?
아니오. 주민등록증(재)발급 신청을 하면 처리기간은 20일입니다. 이보다 일찍 제작되는 경우도 있어서 보통 10일~14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주민등록증(재)발급 신청 후 수령할 때까지는 주민등록증발급신청확인서를 발급받아 임시신분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시 사진을 꼭 다시 찍어야 하나요?
주민등록증 사진은 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이어야 합니다. 기존 주민등록증의 발급일자가 6개월 이내 라면 기존 주민등록증의 사진을 사용해도 되지만 6개월이 지났다면 새로운 사진을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참고로 주민등록증 사진은 여권용규격(3.5cm x 4.5c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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