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4년 최저시급은 9,860원으로 전년 대비 2.5% 상승했습니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라 주휴수당도 달라집니다. 

최저시급이 2.5% 상승하면 주휴수당은 얼마나 상승할지 미리 계산하여 알아둬야합니다. 회사의 정직원 뿐만 아니라 아르바이트를 하는 분들도 조건이 맞으면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으니 꼭 알아두셔서 힘들게 일해서 번 돈 손해보지 마세요.

 

 

 

▼주휴수당 계산 아래 '바로가기'를 이용하세요.▼

주휴수당 계산법 지급기준 썸넬

 

 

 

2024년 주휴수당 지급 기준

근로기준법 제 55조 휴일에 관련된 법령에 따르면 급여를 지급받는 근로자라면 누구나 주휴수당을 지급받습니다.

주휴수당은 주 15시간 이상 일하는 근로자에게 주어지는 유급휴일에 대한 수당입니다. 

고용형태 (정규직, 비정규직, 아르바이트 등) 와 상관없이  주 15시간 이상 근무하고, 일주일동안 근로계약서에 기재된 근로일수를 빠짐없이 근무한 경우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장의 규모가 상시근로자 5인 미만이더라도 주휴수당은 필수로 지급해야합니다. 주휴수당은 계산기를 이용해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계산하기

주휴수당은 1일 소정근로시간 X 시급 으로 계산합니다.

예를 들면, 최저임금을 받으며 하루 8시간씩 주 5일 근무하는 A 씨의 주휴수당은

8 시간 X 최저임금 9,860원 = 78,880원 입니다.

그러나 아르바이트, 시간제 근무자들은 하루 3~5시간 근무하거나 일주일에 3~4일 근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평균화하기 위해서는 1일 평균 근로시간을 산정하여 계산합니다. 공식을 알아볼게요.

1일 평균 근로시간 = 1주일 총 근로시간 / 5일

예를 들면, 시급 1만원을 받으며 하루 4시간씩 주 4일 근무하는 B씨의 주휴수당은

16시간 / 5일 X 1만원 = 32,000원 입니다. 간단하죠?

계산이 어렵다면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는 사이트 링크 남겨둘테니 지금 바로 조회해보세요.

 

 

 

 

 

주휴수당 폐지 논란

작년부터 주휴수당 폐지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나오고 폐지여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합니다. 

주휴수당은 고용주 입장에서는 다소 부담스러운 제도이기에 최저임금이 계속 오른다면 주휴수당이라도 폐지해달라는

요청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존재하고 있는 법적 제도이기 때문에 고용주는 지급 기준에 해당하는 근로자에게 주휴수당을 반드시 지급하고 근로자는 주휴수당이라는 권리를 떳떳하게 요구하는 환경이 되야할 것 같습니다.

만일 주휴수당 조건에 해당되는데 고용주가 지급하지 않는 경우 고용노동부에 신고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FAQ (자주묻는질문)

주휴일이란 무엇일까요?

근로계약서를 작성한 근로자의 경우 계약한 근로일수를 개근하는 경우 1일 이상의 유급휴일을 받게 되는데, 이를 주휴일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조퇴나 지각을 한 경우는 주휴수당에 영향이 있나요?

상관 없습니다. 조퇴나 지각을 했더라도 소정 근로일수에 모두 개근했다면 주휴수당을 지급해야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https://youtu.be/K98fIEomF8o?si=wo7H4jmYedAZlPjn

 

 

 

2024년 주휴수당 계산법 지급기준 1
2024년 주휴수당 계산법 지급기준 2
2024년 주휴수당 계산법 지급기준 3